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반유대주의’와 ‘반시온주의’의 차이점은? 본문

Guide Ear&Bird's Eye/이스라엘과 모사드(Mossad)

‘반유대주의’와 ‘반시온주의’의 차이점은?

CIA bear 허관(許灌) 2024. 2. 18. 13:00

이스라엘과 가자 지구 간 전쟁이 격화하면서 SNS에선 ‘반유대주의’, ‘반시온주의’의 차이점을 묻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용어의 의미와 역사에 대해 살펴봤다.

용어의 실제 의미는?

  • ‘반유대주의(Antisemitism)’는 유대인에 대한 편견을 뜻하며, 수 세기 동안 존재해왔다
  • ‘반시온주의(Anti-Zionism)’는 일반적으로 이스라엘이라는 국가의 존재 혹은 건설에 대한 반대로 정의할 수 있다
2021년, 이슬람의 3대 성지로 손꼽히는 곳이자 유대인에게 가장 성스러운 장소인 ‘성전산’에 있는 알-아크사 모스크에서 팔레스타인인들과 이스라엘 경찰 간 충돌이 일어났다

'반유대주의'란?

유대인은 수백 년간 편견과 적대감 속에서 박해를 당해왔다.

제2차 세계대전 중 유대인 600만 명이 나치 독일 및 이들의 조력자들에 의해 학살당했으며, 이는 ‘홀로코스트’라는 명칭으로도 알려져 있다.

현대의 반유대주의는 세계 금융 시스템과 미디어를 유대인이 지배한다는 음모론, 시너고그(유대교 회당)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 언어적 폭력이나 증오 발언, SNS에서 유포되는 모욕적인 밈 등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가끔 이스라엘에 대해 서로 관점이 다른 이들 간엔 특정 발언이나 의견이 반유대주의적인지에 관해 의견이 갈리기도 한다. 이러한 담론엔 종종 ‘이스라엘, ‘시온주의’ 같은 용어가 포함되곤 한다.

‘홀로코스트’는 유대인 수백만 명을 포함해 수없이 많은 이들이 나치 독일에 의해 학살된 역사적 시기를 가리킨다

 

‘시온주의’란?

시온주의(Zionism)는 19세기 후반 유럽에서 시작된 정치 운동이다. 유대인들에겐 고대 이스라엘 땅으로 알려진, ‘팔레스타인’이라고 알려진 지역에 유대인 국가 건설을 목적으로 한다.

유엔(UN)은 팔레스타인을 유대 국가와 아랍 국가로의 분할을 권고했고, 1948년 이스라엘의 건국이 선포됐다.

그러나 팔레스타인 및 그 주변 지역에 살던 많은 아랍인들은 이스라엘의 건국을 아랍인의 권리를 부정하는 것으로 간주하며, 건국에 반대했다.

현재 시온주의자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유대 국가로서의 이스라엘을 보호하고 발전시켜야 한다고 믿는다.

그러나 시온주의자 간에도 조금씩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시온주의자 중엔 이스라엘이 그 영토를 넘어선 일부 지역에 대해서도 권리가 있다고 믿는 이들도 있지만, 이에 동의하지 않는 이들도 있다.

많은 유대인들이 시온주의의 가장 핵심 원칙, 즉 현재 이스라엘인 유대 국가가 존재해야 한다는 생각에 지지하거나 동조한다.

유대인 중에서도 종교적, 정치적 이유로 시온주의에 반대하는 이들도 있으나, 소수이다.

한편 유대인이 아니어도 시온주의자가 될 수 있다.

1948년 새로운 유대 국가 ‘이스라엘’의 건국을 선포하는 존 다비드 벤-구리온 이스라엘 초대 총리

‘반시온주의’란?

반시온주의는 일반적으로 이스라엘이라는 국가의 존재 혹은 건립에 반대한다는 의미이다.

요르단강 서안 지구의 점령, 유대인 정착촌 건설, 분리 장벽(이스라엘이 서안 지구와 그 주변에 건설 중인 장벽. 이스라엘 측은 팔레스타인 공격에 대비하고자 건설한다고 주장하지만, 팔레스타인 지지자들은 이를 이곳 땅을 강탈하기 위한 계략으로 본다) 건설 등 이스라엘 정부 정책에 대해 비판하는 의견이 있다.

한편 이스라엘을 신랄하게 비판할 때면 이러한 비판이 반유대주의에서 비롯된 건 아닌지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이로 인해 반시온주의, 즉 유대 국가 반대주의는 현대적 형태의 반유대주의에 불과하다고 비난하는 이들도 있다. ‘국제 홀로코스트 추모 연합’은 이스라엘에 대한 일부 주장과 비난은 반유대주의에 해당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 이들도 있다. 이스라엘 지지자들이 이스라엘에 대한 합리적인 비판마저도 인종차별로 몰아가며 이스라엘에 대한 비판을 침묵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어떤 이들은 ‘시온주의자’라는 용어가 유대인에 대한 간접적인 공격이라고 보기도 하며, 이스라엘 정부와 그 지지자들이 비판을 피하고자 의도적으로 반시온주의와 반유대주의를 혼동시키고 있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다.

이스라엘-가자 지구: ‘반유대주의’와 ‘반시온주의’의 차이점은? - BBC News 코리아

 

이스라엘-가자 지구: ‘반유대주의’와 ‘반시온주의’의 차이점은? - BBC News 코리아

이스라엘과 가자 지구 간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현재, SNS에선 ‘반시온주의’와 ‘반유대주의’라는 용어 뒤에 숨겨진 복잡한 역사에 대한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www.bb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