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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도지사, “2030년까지 순수 휘발유 엔진 차량 판매되지 않도록 할 생각” 본문
도쿄도지사, “2030년까지 순수 휘발유 엔진 차량 판매되지 않도록 할 생각”
CIA bear 허관(許灌) 2020. 12. 10. 07:00
도쿄도의 고이케 지사가 9일 도의회 본회의에서 도내에서 판매되는 신차와 관련해 2030년까지 순수 휘발유 엔진 차량이 판매되지 않도록 할 생각이라고 밝혔습니다.
세계적으로 ‘탈 휘발유차’ 움직임이 확산하는 가운데 도쿄도는 장래의 기후 변동에 대응하기 위해 2050년까지 도내 온실가스 배출량을 실질적으로 없앨 계획입니다.
이런 가운데 9일 도의회 본회의에 참석한 고이케 지사는 도내에서 판매되는 신차에 대해 “승용차는 2030년, 이륜차는 2035년까지 ‘100% 비휘발유화’하기 위해 세계의 흐름을 견인해 나가겠다”며 순수 휘발유 엔진 차량이 판매되지 않도록 하고 전기자동차와 연료전지차, 하이브리드차 등으로 바꾸겠다고 밝혔습니다.
‘탈 휘발유차’ 목표와 관련해 경제산업성은 2030년대 중반까지 국내 신차에서 휘발유 차량을 판매하지 않고 모든 차량을 이른바 ‘전기자동차’로 바꾸는 목표를 세우기 위해 조정 중입니다.
따라서 승용차에 관한 도쿄도의 목표는 정부보다 5년 가까이 빠릅니다.
도쿄도지사, “2030년까지 순수 휘발유 엔진 차량 판매되지 않도록 할 생각” | NHK WORLD-JAPAN News
일본, 2030년대 중반에 ‘탈 가솔린차’ 목표로 조정 중
일본 경제산업성이 2030년대 중반에 국내 신차 판매 시, 가솔린차량을 없애고 모든 차량을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자동차 등으로 하는 목표를 위해 조정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스가 수상이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전체적으로 제로로 한다는 생각을 밝힘에 따라 경제산업성은 신차 판매 시, ‘탈 가솔린’ 차량의 목표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관계자에 따르면 이 목표에 대해 경제산업성은 ‘2030년대 중반에 전동화를 100퍼센트로 한다’는 방향으로 조정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것은 약 15년 후에는 신차 판매 시, 가솔린 엔진만의 차량을 제로로 하고 모든 차량을 이른바 ‘전동차’로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입니다.
전동차에는 엔진과 모터 양쪽을 사용하는 하이브리드차와 충전도 가능한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전기자동차, 그리고 수소로 발전하면서 주행하는 연료전지차가 포함됩니다.
일본은 국내업체가 자신감을 갖고 있는 하이브리드차도 포함해 탈가솔린을 목표로 할 방침으로, 명확한 목표를 내걸고 전세계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탈가솔린의 움직임을 주도해 나갈 생각입니다.
일본, 2030년대 중반에 ‘탈 가솔린차’ 목표로 조정 중 | NHK WORLD-JAPAN News
일본도 ‘휘발유차 퇴출’ 나선다…2030년대 중반까지 목표
일본이 2030년대 중반까지 신차 시장에서 휘발유차를 퇴출시키는 정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엔에이치케이>(NHK) 방송은 “스가 요시히데 총리가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제로로 만들겠다고 발표한 정책의 일환으로 휘발유차의 신차 판매를 2030년대 중반에 전면 금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3일 보도했다. 휘발유차와 경유차는 미세먼지 발생의 대표적인 주범으로 꼽히고 있다. 경제산업성은 이달 10일 자동차회사 관계자들과 회의를 연 뒤 이런 방침을 발표할 예정이다.
일본은 지금까지 신차 시장에서 휘발유차 비율을 2030년까지 30~50%로 낮춘다는 목표만 밝혔을 뿐, 판매 금지 시기를 제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일본에서 지난해 팔린 신차(승용차)는 430만대로, 61%(261만대)가 휘발유와 디젤 차량이 차지했다. 나머지 중 약 30%가 하이브리드차(HV)였고, 전기차(EV) 비중은 0.5% 수준에 그쳤다. 전기차 판매가 부진한 것은 충전 설비가 부족한데다 도요타 등 주력 자동차업체들이 하이브리드차에 역량을 집중해왔기 때문이다
일본 정부는 전기차의 판매를 끌어올리기 위해 그동안 휘발유차·하이브리드차에만 적용했던 연비 규제를 확대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전기차도 2030년까지 연비를 현재보다 30% 더 개선해야 한다. 정부는 업계의 기술혁신을 이끌어내는 것은 물론, 휘발유차에서 전기차로 판매를 촉진하겠다는 구상이다. 0.5%에 머물고 있는 전기차 신차 판매 비중을 2030년 20~30%까지 늘릴 계획이다.
휘발유차를 시장에서 금지하는 움직임은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추세다. 영국은 2030년까지 휘발유·디젤차의 신차 판매를 금지하고, 2035년까지 금지 대상에 하이브리드차도 포함하기로 지난달 결정했다. 또 미국 캘리포니아주는 2035년까지, 프랑스는 2040년까지 휘발유를 연료로 쓰는 신차 판매를 금지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중국에서도 자동차 전문가단체가 2035년까지 전기차 등 신에너지차의 판매 비중을 현재의 5% 미만에서 50% 수준으로 높여 휘발유차를 신차 시장에서 없애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우리도 대통령 자문기구인 국가기후환경회의가 지난달 23일 2035~2040년 휘발유차 판매를 중단할 것을 제안한 상태다.
유럽의 주요 도시는 한발 더 빨리 움직이고 있다. 휘발유·경유 등 내연기관 차량의 퇴출을 위해 세금, 통행제한, 차량교체, 보조금 지원 등 다양한 정책을 동원하고 있다. 벨기에 브뤼셀시 당국은 2030년까지 시내에서 경유차나 휘발유차가 아예 다니지 못하도록 할 계획이다. 스페인 마드리드는 2000년 이전 생산된 휘발유차와 2006년 이전 생산된 디젤차의 시내 접근을 지난해부터 제한했다.
<엔에이치케이>는 일본 정부가 이런 움직임에 뒤늦게 동참한 것은 “세계적으로 진행되는 ‘탈휘발유’ 흐름을 주도해 나겠다는 의미”라고 분석했다
내연기관차 없애려면?…“초저속 충전기 보급이 관건”
[앵커]
'2050 탄소중립' 연속 기획, 오늘(9일)은 자동차 문제를 집중 조명합니다.
먼저, 1km를 달릴 때 나오는 이산화탄소를 살펴볼까요? 휘발유차와 경유차가 200g 가까이 내뿜는데 전기차는 당연히 0입니다.
전기 만드는 과정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까지 계산해도 전기차의 배출량은 이렇게 절반에도 못 미칩니다.
이런 이유로 국가기후환경회의는 이르면 2035년부터 전기차와 수소차, 하이브리드 차량만 팔게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다시 말해 내연기관 자동차를 퇴출하자는 건데 영국과 중국, 미국 일부 주 등에서도 비슷한 목표치를 내놨습니다.
그러려면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가 바로 충전인데요.
현실은 어떤지, 이지윤 기자가 취재.
[리포트]
1년 전 전기차를 산 김재석 씨는 일주일에 한 번씩 집에서 20분 정도 떨어진 쇼핑몰에 가서 충전해야 합니다.
500가구가 넘는 아파트에 살지만 전기차 충전기는 완속 충전기 한 대뿐이기 때문입니다.
[김재석/전기차 운전자 : "충전하는 데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가 되고요. 그리고 가끔 다른 차가 충전하고 있는 경우가 있어서, 기다려야 하니까 그런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국내에 보급된 전기차 충전기는 6만 2천여 개.
차량 2대에 1개 꼴인데, 체감하는 충전 접근성은 훨씬 낮습니다.
[전기차 운전자 : "국도에는 (충전기가) 없어요, 아직까지도. 그리고 서울 경기 이렇게 대도시는 편한데 지방으로 나가게 되면..."]
전체 충전기 가운데 누구나 쓸 수 있게 개방된 공용 충전기는 절반뿐이고, 만 대도 채 안 되는 급속충전기는 그나마 고장이 잦습니다.
제가 나와 있는 이곳 고속도로 휴게소에는 전기차 충전기가 2대가 설치돼 있습니다.
그런데 그중 한 대는 고장이 난 상태입니다.
이 때문에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대책도 충전 인프라를 대폭 늘리는 방안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앞으로 5년 안에 충전기 50만 대를 추가 보급하고, 2050년까지 2천만 가구에 하나씩 충전기를 보급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전문가들은 고속충전기와 초저속충전기를 동시에 보급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고속도로 휴게소처럼 잠시 들르는 곳에는 고속충전기를 늘리고, 가정이나 직장에는 초저속충전기를 대량 설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파트 주차장에서 휴대전화처럼 배터리를 보충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최웅철/국민대 자동차공학과 교수 : "모든 주차장에 220v를 설치하시고요. 이런 초저속 충전기를 활용해서 한 번 꽂으면 8~9시간 충전할 수 있도록. 긴 시간을 거기 머무니까. 당연히 초저속, 여러 군데에..."]
이미 일본은 개인 충전기가 20만 개 가까이 보급돼 상당수 차주가 충전소에 가지 않고 충전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지윤입니다.
내연기관차 없애려면?…“초저속 충전기 보급이 관건” (kbs.co.kr)
전기차 충전, 느려서 문제인데 “느린 게 답”이라고요?
■ 2035년부터 내연기관車 퇴출?
이르면 2035년부터 휘발유차와 디젤차를 더 이상 구입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대통령 직속 위원회인 국가기후환경회의가 지난달 '내연기관車 퇴출'을 사실상 공식화했습니다. 2035년 또는 2040년부터 전기차와 수소차 같은 친환경차량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만 국내 신차 판매를 허용하자고 제안한 거죠.
자동차업계는 "올 것이 왔다"는 반응입니다. 온실가스의 주범인 내연기관차 퇴출은 전세계적 추세이기 때문입니다.
네덜란드와 노르웨이는 당장 5년 뒤인 2025년부터 내연기관차를 시장에서 퇴출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영국은 2030년부터, 중국과 미국 캘리포니아주, 캐나다 퀘백주는 2035년부터 내연기관차 신차 판매를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 전기차, 정말 친환경적일까?
휘발유차와 경유차가 시장에서 퇴출되려면, 전기차가 확실한 대안이 되어야 할 겁니다.
그런데 전기차가 정말 친환경 차량인지에 대해서는 그동안 많은 논란이 있었습니다. 전기차에 필요한 전기를 생산하는 과정 때문입니다.
전기차 자체는 당연히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지만, 동력원인 전기를 석탄발전으로 생산한다면 이산화탄소가 배출될 수밖에 없다는 겁니다.
이 논란에 나름의 결론을 내려준 연구가 있습니다. 2015년 환경부는 서울대 송한호 교수 연구팀의 연구를 바탕으로 전기차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내연기관차량의 절반도 되지 않는다고 발표했습니다.
연료별로 차량의 라이프 사이클을 분석해보니, 휘발유차와 경유차가 1km를 주행할 때 200g에 가까운 이산화탄소를 내뿜는 데에 비해 전기차는 전기 생성 과정에서 94g의 이산화탄소를 발생시켰습니다. 연구 당시 국내 에너지원별 발전 비중(석탄화력발전 39%, 천연가스 23%)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 '전기차 충전기 6만 2789기'의 비밀
전기차가 늘어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당연히 충전 문제일 겁니다. 올해 10월 말 기준 국내 등록된 전기차는 12만 8천여대입니다. 그럼 전기차 충전기는 몇 대일까요?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 11월 말 기준 국내 전기차 공용충전기는 6만 2789기입니다. 산술적으론 차량 2대에 충전기 1기꼴입니다.
전문가들은 숫자로만 놓고 보면 충전기가 결코 적은 것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왜 전기차 사용자들은 스스로 '충전 난민'이라고 부를 정도로 충전에 자주 어려움을 겪는 걸까요?
이걸 이해하려면 환경부가 집계한 충전기 개수를 자세히 들여다 봐야 합니다.
6만 2789기라는 숫자는 공용충전기의 숫자입니다. 그런데 친환경차 통계누리집에 등록된 '공개' 공용충전기는 이 숫자의 절반이 조금 넘는 3만 3336기입니다. 나머지 3만 기 정도는 '비공개' 공용충전기라는 뜻입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특정 회사 직원이거나 아파트 입주민이 아니면 사용할 수 없는 충전기가 그만큼 많다는 뜻입니다.
게다가 전체 공용충전기 가운데 30~40분 만에 충전이 완료되는 급속충전기(40kwh 이상)는 만 대도 안 됩니다. 충전소에 가더라도 몇 시간을 꽂아놔야 충전이 되는 완속충전기가 대부분인 겁니다.
실제로 취재 중 만났던 전기차 이용자들도 이같은 어려움을 털어놓았습니다. 테슬라 전기차를 구매한 김재석 씨는 "500세대가 넘는 아파트에 살고 있지만 아파트 단지에 전기차 충전기는 완속충전기 한 대뿐"이라고 밝혔습니다.
단지 안에선 다른 사람이 충전을 하고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차로 20분 정도 걸리는 복합쇼핑몰에 가서 충전을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만난 르노 전기차 이용자는 "국도에는 전기차 충전기가 없고, 그나마 서울 경기는 괜찮지만 지방으로 가면 충전기가 훨씬 적다"고 설명했습니다.
■ "2050년까지 가구당 충전기 한 대" 실현 가능할까?
이런 이유로 정부가 내놓은 친환경차 보급 대책도 충전 인프라를 대폭 늘리는 방안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일단 앞으로 5년 안에 전국에 완속충전기를 50만 기까지 늘리기로 했습니다.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는 급속충전기가 1.5만기로 늘어납니다. 궁극적으로는 2050년까지 전국 2천만 가구에 하나씩 충전기를 보급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가구당 전기차 충전기 하나씩이라니, 과연 실현 가능한 목표일까요? 전문가들은 "불가능한 목표는 아니다"라고 말합니다.
다만 현재의 충전 체계를 완전히 바꿔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최웅철 국민대 자동차공학과 교수는 "고속충전기와 초저속충전기로 이원화해 충전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고속도로 휴게소처럼 잠시 들르는 곳에는 고속충전기를 늘리고, 가정이나 직장에는 초저속 충전기를 대량 보급해야 한다는 겁니다.
■ "느려서 속 터지는데" 느린 게 답이라고요?
최 교수는 전기차의 충전에 대해 "내연기관차가 주유소를 이용하는 개념과는 완전히 다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전기차 보급의 핵심은, 집이나 직장처럼 오랜 시간을 머무는 곳에서 느리게 충전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반드시 충전소에 가지 않더라도 주차장에 설치된 초저속 충전기와 연결해 마치 휴대전화를 충전하듯이 상시적으로 충전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어야 한다는 설명입니다.
초저속 충전기란 현재 7kwh 수준인 완속충전기보다 더 느리고 휴대가 간편한 충전기를 뜻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최 교수의 인터뷰 영상을 첨부합니다.
최영석 선문대 스마트자동차공학부 교수도 비슷한 견해를 내놨습니다. 최 교수는 "업무용 차량과 개인용 차량을 구분해서 충전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택배용 트럭이나 택시는 운행시간이 길기 때문에 급속충전기 중심으로 충전이 이뤄져야 하지만, 일반 소비자들이 운행하는 전기차는 이동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집이나 직장에서 저속충전기로 오래 충전하면 된다는 겁니다.
무조건 급속충전기만 늘려서 '빨리 빨리' 충전을 추구하는 건 답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 "개인 충전기 대폭 늘어나야"
국내와 비슷한 수준으로 전기차가 보급된 일본의 경우는 어떨까요. 전기차 15만 2천대가 보급된 일본의 전기차 충전기는 22만기가 넘습니다.
그런데 이 가운데 90% 정도가 개인 충전기입니다. 상당수 차주가 충전소에 가지 않고도 자신의 집이나 직장에서 충전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것이죠.
최웅철 교수는 "선진국에서 전기차 차주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하면 '고속충전소를 한 달에 한 번도 가지 않았다'는 응답이 80%에 가깝다"고 말합니다.
환경부는 국내에 보급된 개인용 충전기가 5~6만기 수준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결국 충전기를 가구당 하나 수준으로 대폭 늘리려면, 개인 충전기도 지금보다 훨씬 늘어나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 충전, 느려서 문제인데 “느린 게 답”이라고요? (kbs.co.kr)
'Guide Ear&Bird's Eye6 > 수소차. 전기자동차와 친환경, 자율주행.무신통신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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