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두 번째 자동운전(自動運転, 자율주행) 버스 노선 전면 운행 개시 장쑤성(江蘇省) 쑤저우(蘇州) 본문

Guide Ear&Bird's Eye6/수소차. 전기자동차와 친환경, 자율주행.무신통신기술

두 번째 자동운전(自動運転, 자율주행) 버스 노선 전면 운행 개시 장쑤성(江蘇省) 쑤저우(蘇州)

CIA bear 허관(許灌) 2021. 6. 24. 23:59

버스정류장에서 발차(発車, 출발) 전에 대기하고 있는 무인 소형버스 ‘용주(龍舟) ONE’
Q2노선[자동운전(自動運転, 자율주행) 버스 노선]의 버스정류장에서 업객(業客)을 실을 수 있는 자동운전(自動運転, 자율주행) 소형버스 ‘용주(龍舟) ONE’
안전감독자를 배치하고 도시도로를 주행하는 무인 소형버스 '용주(龍舟)ONE'
스마트 자동차에는 다양한 정밀 센서가 탑재되어 있으며, 다른 수준에서 자동운전(자율주행)과 스마트 네트워크 연결 기능을 구현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자동운전(자율주행) 기술의 개발을 다루는 국내 기업 "軽舟智航(경주지항. QCraft)“은 다양한 차종에 따른 L4 수준의 자동운전 기능을 구현하고 있어, 다양한 도시의 복잡한 교통상황에 대응할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기술은 자동운전 버스의 기술 개발과 운영에 있어 극히 중요한 관건을 쥐는 작용을 발휘하고 있다

장쑤성(江蘇省) 쑤저우시(蘇州市) 고속철도 쑤저우시(蘇州) 북역(北駅)부근의 도로는 610일 무인 소형 버스 "龍舟(용주) ONE“이 자주 왕래하고 있었다.

쑤저우시(蘇州市)는 지난해 10월에 동시에 처음으로 무인 운전버스 운행을 개시한 데 이어 두 번째가 되는 자동운전(자율주행) 버스노선의 운행이 전면적으로 시작했다.

자동운전(자율주행) 기술의 개발을 다루는 국내 기업 "軽舟智航(경주지항. QCraft)“는 아마존 웹 서비스를 도입하고 자동운전 데이터 팩토리(factory)를 구축하고 전체 데이터 입력과 처리 능력의 제공을 실현하고 있다. 회사의 자동운전(자율주행) 계획은 자동운전(자율주행) 버스 분야에서 신속하게 실현에 옮겨져 그 동안 쑤저우와 선전 등 많은 도시에서 시민들에게 관련 서비스를 제공, 외출에 있어서 '라스트(last) 3킬로미터' 문제를 해결해 왔다.

쑤저우시(蘇州市)는 국내 최초로 자동운전(자율주행) 버스 일상화 운영을 실현했다. 현재는 자동운전(자율주행) 기술로 친환경 외출을 추진하고, 스마트(smart)화된 도시교통 마이크(mike)로 순환을 성공시키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은 다음 세 가지로 정의할 수 있다.
1. 인터넷상에 있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등의 IT 자원을 인터넷에 접속해 사용하고 사용료를 지불하는 컴퓨팅 서비스다.
2. IT 자원의 '가상화 + 자동화 + 표준화'다.
3. 웹으로 서로 다른 사용자가 직접 필요한 만큼 인프라를 만들고 관리하며 확장할 수 있도록 하며 만들어진 인프라를 사용한 만큼 비용을 부과하는 서비스다.

클라우드 컴퓨팅

가상의 서버 환경을 이용한 데이터 공유 기술인 클라우드 컴퓨팅의 종류는 사용자 서비스의 형태에 따라 SaaS(software as a service), PaaS(platform as a service), IaaS(infra. as a service), BaaS(backend as a service), MBaaS(mobile backend as a service), NaaS(network as a service), BPaaS(business process as a service)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종류

 SaaS : 각종 솔루션, 소프트웨어를 클라우드 형태로 제공
 PaaS :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플랫폼(카드 결제 처리 플랫폼)
 IaaS : 인프라(컴퓨팅 자원, 하드웨어, 네트워크 환경) 환경을 서비스
 BaaS/MBaaS : 모바일 웹 또는 앱이 사용할 수 있는 백 엔드 자원을 서비스, BaaS는 모바일 앱 개발에 필요한 위치 기반 서비스, 푸시 알림, 포토 컬렉션, 사용자 인증, 소셜(social) 네트워크와의 통합 등 서버와 통신하는 백엔드를 서비스 형태로 제공해 모바일 앱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퍼블릭 클라우드(public cloud)의 일종이다.
 NaaS : 클라우드 컴퓨팅 유저에게 내부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
 BPaaS :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서비스의 클라우드 서비스 버전

클라우드 컴퓨팅 리소스를 배포하는 방식으로는 공용 클라우드(public cloud), 사설 클라우드(private cloud), 하이브리드 클라우드(hybrid cloud)의 세 가지가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리소스 배포 방식

 공용 클라우드 :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컴퓨팅 리소스를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가 소유하고 운영하고 사용자는 이러한 서비스에 웹 기반으로 액세스하고 계정을 관리하는데, 구글 클라우드, 다음 클라우드, 아마존 웹 서비스(일부 서비스 제외)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해당한다.

 사설 클라우드 : 특정 네트워크상의 자원을 단일 비즈니스 또는 조직에서 독점적으로 사용되는 클라우드 컴퓨팅 리소스로 데이터, 자원 등을 보호해야 하는 기업이 많이 사용한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 공용 클라우드와 사설 클라우드를 결합하여 데이터와 응용 프로그램을 공유할 수 있는 기술이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물리적인 데이터 센터와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장비 등이 있어야 하고 또 필요에 따라 OS, S/W,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등이 필요하다.

클라우드 관리 기술에는 물리적인 인프라를 가상화하여 더 많은 인프라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가상화 기술, 사용자가 인프라를 쉽게 만들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자동화 기술, 다수의 인프라가 상호 조화롭게 운용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오케스트레이션(orchestration) 기술, 사용자에 의해 만들어진 인프라가 어떻게 운영되는지를 확인하는 모니터링 기술, 가상의 인프라를 만들고 관리하며 사용하고 서로 연관시키는 등의 모든 작업을 웹에서 할 수 있도록 하는 웹 콘솔(web console) 기술이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특징을 살펴보면 인터넷과 웹 기반으로 가상화된 자산을 제공하고 가상화된 자산을 사용자별로 할당하고 사용하도록 할 수 있는 Multi-Tenant 환경을 제공하며, 표준화된 IT 자원 템플릿을 통해 사용자 및 관리자의 개입이 최소화된 자원 관리가 가능하고, 사용자의 생산량을 높이며, 기존의 IT에 비해 편리한 사용 환경 및 사용자의 요구에 바로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IT 자원 소유 모델을 제공한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

•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등의 구축비용 없이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뛰어난 확장성으로 인해 시스템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어도 기업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주문형 셀프 서비스로 빠른 속도를 보장한다.
• 다양한 단말이 사용 가능하며, 컴퓨터의 가용률이 높고 일관성 있는 사용자 서비스 환경을 구현한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단점도 있다. 해킹 및 재해에 의한 서버 이상 시 다수의 사용자의 데이터에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백업을 철저히 해야 하고, 개인정보 유출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암호화가 필요하다. 표준화된 IT 자원 템플릿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유연성이 떨어지고 적절한 서비스를 위한 고속의 네트워크 환경이 필요하다.

 

클라우드 시장 규모

미래부의 자료에 따르면, 2016년 국내 클라우드 시장은 시장이 형성되는 단계로 시장 규모는 1조 1,900억 원을 형성해 전년 대비 55.2% 성장했으며, 클라우드 기업 수도 535개로 전년도 353개에 비해 51.6% 증가했다. 전 세계 클라우드 시장을 이끌고 있는 AWS는 지난해 4분기 전 세계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에서 41%의 점유율로 부동의 1위를 지켰다. 2위 그룹인 MS, IBM, 구글 3사의 점유율은 합해서 23% 수준이고, 알리바바와 오라클 등 4~10위권 내 업체의 시장 점유율은 합해서 18%로 집계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