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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주행 돕는다"…삼성전자, 차량용 픽셀 LED 출시 본문

Guide Ear&Bird's Eye6/수소차. 전기자동차와 친환경, 자율주행.무신통신기술

"안전주행 돕는다"…삼성전자, 차량용 픽셀 LED 출시

CIA bear 허관(許灌) 2021. 4. 15. 11:24

삼성전자차량용 LED 모듈 ‘픽셀 LED’.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가 이번에 출시한 차량용 LED 모듈 ‘픽셀 LED’는 빛 간섭을 최소화해 기존 LED 대비 3배 높은 300대 1 명암비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그동안 축적해온 반도체 기술로 녹였다. 100개 이상의 세그먼트(1개의 LED 칩에서 개별적으로 구동되는 발광 소자 최소 단위)를 하나의 LED 칩으로 집적해, 발광 면적을 기존 모듈보다 약 16분의 1 수준으로 줄이면서도 헤드램프에 필요한 밝기를 확보했다.이에 따라 이를 사용하면 광학 시스템과 방열 구조 등을 단순하게 설계할 수 있어 헤드램프의 크기를 30~50%까지 줄일 수 있다는 게 삼성전자의 설명이다.

삼성전자는 이번 픽셀 LED 기반으로 설계된 헤드램프는 SW(소프트웨어)로 국가별 도로 법규에 맞게 광원을 조정할 수 있어, 헤드램프 제조사는 개발과 생산, 유통 등 전반적인 과정을 단축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삼성전자 LED사업팀 김언수 전무는 “삼성전자는 픽셀 LED를 앞세워 점차 적용이 확대되는 지능형 헤드램프 시장을 적극 공략가겠다”며 “삼성전자는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 자동차에 맞는 고품질 차량용 광원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혁신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지능형 헤드램프용 PixCell LED 출시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가 첨단 LED(발광다이오드) 광원 기술을 집약한 차량용 LED 모듈 PixCell(픽셀) LED를 출시해 전기자동차, 자율주행차 등에 활용하는 지능형 헤드램프 시장 공략에 나섰다.

15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PixCell LED는 보다 정교한 지능형 헤드램프 기능을 구현해 전방에서 운행하는 차량이나 반대 차선에서 마주오는 차량의 주행 상황에 맞춰 정밀하게 헤드램프를 제어할 수 있다.

100여개의 세그먼트(Segment, 1개의 LED 칩에서 개별적으로 구동되는 발광 소자 최소 단위)로 구성된 PixCell LED는 각 세그먼트에 격벽 구조를 적용해 세그먼트 사이의 빛 간섭을 최소화해 기존 LED와 대비해 3배 향상된 300대 1 명암비를 구현했다.

 

또한, 삼성전자는 반도체 기술을 활용해 100개 이상의 세그먼트를 하나의 LED 칩으로 집적해, 발광면적을 일반 지능형 헤드램프용 LED 모듈 대비 약 16분의 1 수준으로 줄이면서도 헤드램프에 필요한 밝기를 확보했다.

 

이를 통해 PixCell LED를 사용할 경우 광학시스템과 방열 구조 등을 단순하게 설계할 수 있어 헤드램프 크기를 30~50%까지 줄일 수 있다.

 

삼성전자, 스마트 헤드램프용 LED 출시…자동차 전장 시장 진격

삼성전자가 전기차·자율주행차 시대에 발맞춰 스마트 헤드램프를 구현하는 발광다이오드(LED)를 개발했다. 공급 과잉으로 위축된 삼성 LED 사업이 자동차 전장 분야로 활로를 넓혀 주목된다. 삼성전자는 스마트 헤드램프를 구현할 수 있는 LED 모듈 '픽셀 LED'를 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스마트 헤드램프는 주행 환경에 맞춰 빛의 양을 자동으로 조절하거나 빛의 방향을 제어하는 것이다. 일례로 반대 차로에서 마주 오는 차량을 발견하면 헤드램프에서 주사되는 빛이 맞은편 운전자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 록 각도나 광량을 자동차가 자율 기능으로 조정한다.

<스마트 헤드램프 개념.(자료=삼성전자)>

이런 똑똑한 헤드램프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빛을 내는 물질, 즉 광원인 LED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 빛이 넓 게 퍼지지 않도록, 특정 영역만 밝게 만들 수 있도록 LED가 달라져야 한다. 삼성전자는 1개의 LED 칩을 100여개 영역으로 나눴다. 개별적으로 켜거나 끌 수 있는 발광 소자 100개를 칩 한 개에 넣어 정밀 제어를 가능케 한 것이다.

<픽셀 LED 작동 예.(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반도체 기술을 활용한 집적화로 기존 스마트 헤드램프용 LED 모듈 대비 발광 면적을 16분의 1 수 준으로 줄이면서도 헤드램프에 필요한 밝기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또 각 세그먼트(발광 소자 최소 단위)에는 격벽 구조를 만들어 빛 간섭을 최소화하는 한편 기존 LED와 비교해 3배 향상된 300대 1 수준의 명암비를 구현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광학시스템, 방열 구조 단순화가 가능, 전체 헤드램프 크기를 전보다 30~50% 까지 줄였다.

<기존 헤드램프용 LED와 픽셀 LED 비교.(자료=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새로운 LED 기술을 바탕으로 전기차·자율주행차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세계 차량용 LED 시장 톱10에 진입해 있다. 국내 LED 업체 가 운데 상위 10위에 든 기업은 서울반도체와 삼성전자뿐이다. 중국발 LED 치킨게임의 여파를 받았지만 자동차 전장용과 같은 고부가가치 제품에 역량을 집중하며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차량용 LED는 헤드램프, 실내조명, 디스플레이 등에 탑재가 늘면서 올해 시장 규모가 30억달러(약 3조3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김언수 삼성전자 LED사업팀 전무는 “픽셀 LED를 앞세워 점차 적용이 확대되는 지능형 헤드램프 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면서 “삼성전자는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 자동차에 걸맞은 차량용 고품질 광원 솔루션을 제 공하기 위해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차량용 반도체는 자동차에 부착되는 이미지센서, 오디오, 내비게이션 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일반 자동차에는 200~300개의 반도체가 사용되고, 자율주행차와 같은 '미래차'에는 많게는 이보다 많은 2000여개의 반도체가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자율주행차는 인공지능(AI), 5G를 바탕으로 운행이 되기 때문에 정보 처리 능력이 일반 자동차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나야 한다. 이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기존 제품보다 성능이 높은 반도체가 더 많이 사용돼야 한다.

자동차에 사용되는 반도체는 크게 운행정보와 같은 정보 요소와 멀티미디어 재생과 같은 오락 요소를 결합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In-Vehicle Infotainment), 위험 상황을 인지해 운전자의 사고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무선통신 기술이 들어가 실시간 교통정보와 원격 진단 등을 위한 텔레메틱스(Telematics) 시스템 구동을 위해 사용된다.

이 중 ADAS는 자율주행차에서 가장 중요한 운전자의 안전을 위한 시스템인 만큼 고성능이 요구된다. ADAS에는 전방 충돌 경고(FCW), 전방 충돌 방지 보조(FCA), 차로 이탈 경고(LDW), 차로 이탈 방지 보조(LKA)등의 기능이 들어 있다. 이런 기능을 수행하려면 인공지능 연산을 위한 신경망처리장치(NPU) 기능이 내장된 차량용 프로세서가 필요하다.

자율주행차의 '' 역할을 하는 카메라와 전자 거울에도 이미지 센서, 다이내믹 비전 센서, 디스플레이 구동칩(DDI), 전력관리 집적회로(PMIC)와 같은 반도체가 사용된다.

-인공지능(AI) 반도체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반도체는 이미지 ・ 음성 인식이나 자율주행차 작동 등 복잡하고 다양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반도체다. 과거 PC의 핵심인 CPU(중앙처리장치)나 스마트폰용 반도체가 한 번에 한 가지 연산을 했다면, AI 반도체는 동시에 많은 연산을 진행해 결과를 낸다.

세계 각국의 기술 기업은 AI 반도체에 향후 미래 산업의 주도권이 달려 있다고 보고 경쟁적으로 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다. 실리콘밸리를 대표하는 아마존 ・ 구글 ・ 애플 ・ 페이스북과 미국 반도체 기업인 인텔 ・ 엔비디아도 AI 반도체 시장에 뛰어들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삼성전자가 AI 기능을 탑재한 반도체 ‘엑시노스 9’를 양산하고 있다.

[영상] 中 자율주행 택시 체험 현장…스마트생활 시대 도래

현재 베이징에서는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오픈 테스트 구역의 총길이는 약 700km이며 생활권과 상권 등 수십 개의 역을 포함하고 있다. 공상 과학 영화에서만 나오던 자율주행차가 빠른 속도로 우리 생활로 들어오고 있다. 

[영상] 中 자율주행 택시 체험 현장…스마트생활 시대 도래 (people.com.cn)

 

[영상] 中 자율주행 택시 체험 현장…스마트생활 시대 도래

 

kr.people.com.cn

베이징, 자율주행 택시 체험

베이징 시민이 하이뎬구에서 바이두 자율주행 택시 지정역에서 차에 탑승한다. [사진 출처: 신화망]

최근 바이두(百度)는 베이징 시민을 대상으로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 방안을 내놓았는데 바이두 지도와 Apollo GO (App)을 통하면 무료로 탑승이 가능하다. 베이징에 자율주행 택시 테스트 구간은 약 700킬로미터 거리로 이좡(亦莊), 하이뎬(海澱), 순이(順義) 생활권과 상업권 등 수십 곳을 포함한다.

 

자율주행: 캘리포니아가 무인자동차 '누로'의 상용 운전을 허가했다

누로 R2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최초로 상업용 무인 배송 서비스가 시작된다.

로보틱스 스타트업 누로(NURO)가 빠르면 내년부터 무인 배송 서비스가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누로 무인 차량은 시속 56km 속도로 제한되며, “적당한 날씨"에만 운행할 수 있다.

캘리포니아 교통국 스티브 고든 국장은 "이번 첫 상용 허가는 캘리포니아 자율 주행 차량 발전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라며 "기술 발전과 함께 계속해서 안전을 유의하며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NURO는 2명의 전 구글 엔지니어가 시작한 스타트업으로 일본 소프트뱅크의 투자를 받았다.

NURO R2는 레이더와 열화상 및 360도 카메라를 이용해 인간 개입이나 통제없이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또 일반 자동차에서 볼 수 있는 운전대나 페달, 사이드 미러 등이 장착되지 않았다.

차량은 달걀 모양으로 생겼으며, 보통 차량보다 크기가 작다. 내부 센서를 통해 식료품 등이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는 온도 제어가 가능하고 하루 종일 운행이 가능한 배터리도 탑재하고 있다.

또 도착 후 수령인이 미리 제공받은 코드를 입력하면 문이 열리도록 설계됐다.

R2는 레이더와 열화상 및 360도 카메라를 이용해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R2는 지난 2월 미국 테사스 휴스턴에서 열린 시험 주행에서 도미노 피자, 크로거와 월마트 식료품 등을 성공적으로 배달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운송 전문가는 안전 문제가 꾸준히 제기될 것이라고 말했다.

버밍엄 대학의 데이비드 베일리 교수는 “NURO 차량이 '표면 거리'에서 시속 최대 56km으로만 달릴 수 있고, 그보다 작은 차량은 겨우 시속 40km로 달려야한다"며 아직 기술이 제한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러한 제한에도 불구하고 "무인차량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걸음"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10월 미국 애리조나 피닉스에서는 구글 웨이모 서비스의 일환으로 무인 택시 운행이 시작된 바 있다.

중국 상하이에서도 알리바바의 주도로 비슷한 서비스가 실험 단계에 있으며, 무인차량 운행 실험은 전 세계적으로 계속될 전망이다.

자율주행: 캘리포니아가 무인자동차 '누로'의 상용 운전을 허가했다 - BBC News 코리아

 

캘리포니아가 무인자동차 '누로'의 상용 운전을 허가했다 - BBC News 코리아

로보틱스 스타트업 누로(NURO)는 빠르면 내년 무인 배송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www.bbc.com

 

상하이, 무인 식당차 간편한 식사 서비스 제공

11월 26일, 상하이 장쟝진커루(張江金科路) 지하철역 밖 인도에 무인 식당차가 서 있다.

상하이 장쟝(張江)과학성에 원격으로 주행을 통제하고 자체 판매가 가능한 이동 무인식당차가 등장해 직장인들에게 간편한 식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무인식당차는 감지레이더와 카메라가 장착돼 원격 조종과 주행 안전이 모두 가능하다. 이용자가 차량 앞쪽에서 손을 흔들면 무인 식당차가 정차한다. 사용자는 차체 쇼핑 스크린에서 상품을 선택하고 차 위쪽의 큐알코드를 스캔하며 주문이 이뤄진다. 

혼다 3단계 자율주행 차량, 세계 최초 도로 주행

일본의 자동차 제조업체인 혼다는 3단계의 고도 자율주행 기능을 가진 승용차를 5일부터 판매한다고 발표했습니다.

3단계 자율주행 기능을 가진 차종은 '레전드'로, 고속도로의 정체나 정체에 가까운 상태에서 시속 50km 이하로 주행하고 있을 경우에 핸들과 브레이크 등 모든 운전조작을 시스템이 자동으로 합니다.

1단계와 2단계 기능은 자동 브레이크 등 운전자를 돕는 역할이지만 3단계가 되면 일정 조건 하에서 모든 조작을 시스템에 맡길 수 있어 본격적인 자율주행이 됩니다.

일본에서는 3단계 자율주행 차량이 도로를 주행하는 것을 상정해서 이미 법률도 개정돼 있습니다.

시판 차량이 자율주행으로 도로를 달리는 것은 세계에서 처음입니다.

판매가격은 세금 포함 1100만 엔으로, 5일부터 100대 한정으로 리스용 판매를 시작합니다.

개발을 담당한 스기모토 요이치 이그젝티브 치프 엔지니어는 4일 발표회에서, "자율주행으로 인간의 실수가 배제돼 정체 시 사고가 대폭 감소할 가능성이 있는데,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신중하게 지켜보면서 향후 전개를 검토해 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자율주행에는 자동차 제조업체뿐 아니라 IT기업 등도 진출하고 있어 세계적으로 개발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혼다 3단계 자율주행 차량, 세계 최초 도로 주행 | NHK WORLD-JAPAN News

 

혼다 3단계 자율주행 차량, 세계 최초 도로 주행 | NHK WORLD-JAPAN News

일본의 자동차 제조업체인 혼다는 3단계의 고도 자율주행 기능을 가진 승용차를 5일부터 판매한다고 발표했습니다.

www3.nhk.or.jp

自動運転レベル3で、スマホ操作も可能に 交通事故防止効果も

ホンダが発表した「レベル3」の自動運転技術を搭載した高級セダン「レジェンド」=4日午後、東京都港区

自動運転は機能によって5段階のレベルに分かれる。レベル2以下は、システムがドライバーを支援して、車間距離の維持や車線変更などを行う。これに対し、レベル3以上は、ドライバーが運転をシステムにまかせられる点で、意義が大きく異なる。

 レベル3機能搭載車の市場投入に向けて、政府は令和2年をめどに高速道路での自動運転を実現するとの目標を掲げ、制度整備を進めてきた。

 ホンダ「レジェンド」の自動運行装置の作動前の車速は時速30キロ未満で、作動後は50キロ以下で走行する。

 ドライバーは前方から目を離し、スマートフォンやカーナビの操作、動画視聴なども可能だ。高速道路の渋滞時の疲労やストレス軽減への効果が期待できる。

 緊急時は、ドライバーがシステムからの操作要求に応じて自ら運転できるよう準備しておく必要がある。なので、ドライバーは居眠りや飲酒、運転席を離れることはできない。

 システムの要求に応じなかった場合でも、ハザードランプとホーンで周辺車両への注意喚起をしながら、車線変更や減速、停車などを支援するなど安全機能も備えている。

 ただ、今回発表されたレジェンドは、100台の限定生産でリース販売のみという条件が付く。「利用者一人一人に丁寧にアフターサービスを行うためだ」(ホンダの寺谷公良執行職)というが、希望小売価格は1100万円と高額で、一般消費者の手に届きやすい商品とは言い難い。

 それでも、本田技術研究所の杉本洋一エグゼクティブチーフエンジニアは「自動運転はヒューマンエラーを削減できる可能性がある」とし、交通事故の防止効果を訴え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