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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신에너지차 점유율 세계 시장 40%이상 본문

Guide Ear&Bird's Eye6/수소차. 전기자동차와 친환경, 자율주행.무신통신기술

中 신에너지차 점유율 세계 시장 40%이상

CIA bear 허관(許灌) 2020. 12. 21. 16:52

최근 상해에서 열린 신에너지 스마트카생태고위포럼에서 부병봉(付炳鋒) 중국자동차공업협회 상근부회장 겸 비서장은 지금까지 중국의 자동차 보유량은 2억7500만대로 미국과 비슷한 수준이라며 "최근 석 달 간의 판매량에 4를 곱하면 연간 판매량은 3000만대 이상에 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는 "2035 비전"에 힘입어 자동차 산업 발전의 중요한 원동력이 될 것이며 시장 규모는 계속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2020년 1~11월 자동차 판매량은 2247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2.9% 감소했다. 하지만 같은 기간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110만 9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했다.

부병봉 상근부회장은 "전반적으로 일련의 정책 조정이 자동차 업계에 대한 코로나19의 영향을 해소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신에너지차 구매 보조금과 자동차 구입세 면제 정책의 2년 연장 등 정책 외에 신에너지차의 성장은 시장 인식의 향상과 함께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갈수록 많은 신에너지차 품종이 출시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선택도 보다 다원화될 것이라고 부병봉 상근부회장은 전망했다.

中 신에너지차 점유율 세계 시장 40%이상-CRI

 

中 신에너지차 점유율 세계 시장 40%이상-CRI

최근 상해에서 열린 신에너지 스마트카생태고위포럼에서 부병봉(付炳鋒) 중국자동차공업협회 상근부회장 겸 비서장은 지금까지 중국의 자동차 보유량은 2억7500만대로 미국과 비슷한 수준이라

korean.cri.cn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비약 발전…시장 ‘절반’ 점유

관람객들이 2020(제16회) 베이징 모터쇼 훙치(紅旗) 전시관 신에너지 자동차를 구경한다. [9월 29일 촬영/사진 출처: 신화망]
2020 세계 스마트 자동차 대회(WICV) 실내 전시관에 전시된 전기 자동차 [11월 12일 촬영/사진 출처: 신화망]
테슬라 상하이 초대형 공장 작업 모습 [11월 20일 촬영/사진 출처: 신화망]
테슬라 상하이 초대형 공장 작업 모습 [11월 20일 촬영/사진 출처: 신화망]
베이징자동차그룹(BAIC) 쿤밍 기지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라인 [12월 3일 촬영/사진 출처: 신화망]
베이징자동차그룹(BAIC) 쿤밍 기지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라인 [12월 3일 촬영/사진 출처: 신화망]
베이징자동차그룹(BAIC) 쿤밍 기지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라인 [12월 3일 촬영/사진 출처: 신화망]
윈바’(Skyshuttle)가 선전 BYD 본부 단지에서 운행 중이다. [9월 23일 촬영/사진 출처: 신화망]
상하이시 와이가오챠오항구(外高橋港區), 유럽 수출용 테슬라 모델3 [10월 19일 촬영/사진 출처: 신화망]
운전자가 항저우 샤오산(蕭山)국제공항 4호 주차장 국가전력망 충전소에서 전기차를 충전 중이다. [9월 1일 촬영/사진 출처: 신화망]
쑤저우(蘇州)시에 건설 중인 전기 충전소 [12월 7일 드론 촬영/사진 출처: 신화망]
톈진(天津) 메이장(梅江) 컨벤션센터 체리자동차(奇瑞汽车·Chery Automobile) 신에너지 자동차 런칭식 [10월 1일 촬영/사진 출처: 신화사]
제17회 중국[창춘(長春)] 국제 자동차 박람회 현장, 전시된 니오(NIO) 신에너지 자동차 관람 [7월 11일 촬영/사진 출처: 신화망]
시민들이 제36회 중국[푸저우(福州)] 국제 자동차 박람회를 찾았다. [10월 3일 촬영/사진 출처: 신화망]
쿤밍 온라인 차량 예약업에 종사하는 친(秦) 씨는 자동차 전기 충전 중이다. [12월 2일 촬영/사진 출처: 신화망]
윈난(雲南) 쿤밍(昆明), 한 트럭 기자가 스캔 방법으로 전기를 충전하려 한다. [12월 2일 촬영/사진 출처: 신화망]
베이징 우커쑹(五棵松)체육센터 지하 주차장에 설치된 전기 자동차 충전소 [5월 16일 촬영/사진 출처: 신화망] [인민망 한국어판 12월 17일]
산둥(山東)성 쩌우핑(鄒平)시 한뎬(韓店)전, 근로자들이 신에너지 자동차 배터리 트레이를 생산 중이다. [3월 14일 촬영/사진 출처: 신화망]
허베이(河北)성의 한 신에너지 자동차 기업 생산공장 모습 [8월 6일 촬영/사진 출처: 신화망]

지난 10여 년간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은 비약적 발전으로 생산 및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성장해 글로벌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의 반쪽 강산을 차지했다. 올해 들어 코로나19 사태 등의 각종 위기 속에서도 다수 신에너지 자동차 기업의 생산과 판매량은 오히려 상승했다. 중국자동차협회 통계 데이터를 보면 2020 10월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이 16만 대, 전년 대비 113% 증가했다. 기술력 추월’, 다량의 어플리케이션 정착, 연이은 이로운 정책 출범 등은 신에너지 자동차의 빠른 발전에 새로운 동력을 주입했다.

 

-베이징자동차그룹(BAIC, 북경자동차그룹)은 중국의 자동차 국영기업으로 현대자동차와 합작해 중국에 베이징 현대를 만든 모기업 회사이기도 하다. 회사 브랜드 중에 승용차제조사 BAIC MOTOR SUV제조사 RAW,벤츠 합작사 베이징벤츠를 자회사로 두고 있다. 미국Forture잡지에 영업이익6959000만달러를 올린 세계500대 기업중에서 134위에 올랐다고 발표 되었다.해마다 연속 6년간 유지하고 있다. 전기차 부분에서는 세계EV 브랜드 중에서 20181~9월까지 92,232대를 판매하여 2위의 실적을 올리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전기차시장 진출을 위한 선제적으로 한국에 판매총판 북경모터스 주식회사를 201610월 설립, 그룹 계열사 브랜드 중 하나인 FOTON AUV 전기시내버스를 평창올림픽기간에 시범운행을 실시하였으며,이어서 강릉시와 성남시에 판매실적을 올리고 한국시장 진입에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후속 판매차종으로 2020년 중형저상 전기버스 "그린타운850"차종을 경기도 하남시 하남마을버스에 공급함으로서 한국시장에 차량모델을 다양화 하고 있다.

 

"그린타운 850" 전기저상마을버스는 온실가스 감축정책에 따라서 시,도 지자체의 마을버스 운행 노선에 운영하기에 적합한 차량으로 주목받음과 동시에 "교통약자 이동 편의성 증대"에 힘입어 이용 승객으로 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이러한 북경자동차 그룹은 전기승용차 진출을 위해 지난 2019 5월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EV트랜드 코리아에서 BJEV 전기승용차 EU5와 전기SUV EX5,EX3와 같은 고성능 전기차를 공개 선보였다. 중국 자동차 제작사로서는 한국에 처음으로 한국시장 진출 행보였으며, 더불어 EV트랜드 코리아 행사에서 관람객과 언론상으로 많은 관심과 기대를 높였다. 2021년에는 전기승용차 수입판매가 시작될 계획이다.

 

수입될 차종으로 2020년 현재 양산중인 중형전기승용차 EU7과 고급 브랜드를 지향하는 ARCFOX브랜드의 "알파-" 전기 SUV 차종모델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ARCFOX브랜드는 글로벌 판매를 염두에 두고 개발된 모델인 것으로 보아, 한국시장에서 판매가 기대된다. 그리고 베이징에서 이미 많이 검정된 배터리교환형 전기 택시 모델도 한국내에서 많은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내고 있는 실정이다.

 

영국 정부, 오는 2030년부터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자동차의 판매를 금지

영국 런던 시내 거리에서 충전 중인 전기차

영국 정부가 오는 2030년부터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자동차의 판매를 금지합니다

진행자) 영국에서 10년 뒤부터는 내연기관 자동차를 살 수 없다는 소식이죠?

기자) 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오는 2030년부터 영국 안에서 가솔린(휘발유)이나 디젤(경유)을 쓰는 차량의 신규 판매를 금지할 것이라고 최근 밝혔습니다. 이런 방침은 존슨 총리가 발표한 이른바 ‘녹색혁명’ 계획에 들어갔습니다.

진행자) 존슨 총리가 올해 초에도 비슷한 계획을 발표하지 않았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존슨 총리는 원래 지난 2월에 내연기관 차량 판매를 오는 2035년부터 금지하겠다고 밝힌 바 있는데요. 이번에 이 시한을 5년 앞당겼습니다. 존슨 총리는 내연기관 퇴출 등 ‘녹색혁명’을 통해 일자리 25만 개 이상을 추가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진행자) 내연기관 차량을 퇴출하는 이유는 역시 환경 때문이죠?

기자) 맞습니다. 영국 정부는 지난해 주요 선진 7개국 가운데 처음으로 오는 2050년까지 탄소 배출을 ‘0’으로 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했는데요. 내연기관 자동차 퇴출은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 가운데 하나입니다. 그런데 영국 정부는 내연기관 차량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차량도 오는 2035년부터 신규 판매를 금지할 예정입니다.

진행자) 하이브리드 차량도 한동안 친환경 차량으로 주목받지 않았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연료를 아끼고 배기가스를 줄이기 위해서 기름과 전기를 같이 쓰는 자동차를 하이브리드 차량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영국 정부는 이런 하이브리드 차량도 2035년부터 신규 판매를 금지하겠다는 겁니다.

진행자) 내연기관이나 하이브리드 차량을 퇴출하면 앞으로는 전기차만 쓰라는 건가요?

기자) 네. 대안으로는 전기차나 아니면 수소를 동력으로 하는 수소차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 많은 업체가 전기차를 속속 출시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내연기관 자동차를 퇴출하겠다고 밝힌 나라가 영국만 있는 게 아니죠?

기자) 그렇습니다. 프랑스가 오는 2040년부터, 또 미국 캘리포니아주와 캐나다 퀘벡주는 2035년, 그리고 노르웨이는 2025년부터 각각 내연기관 차량의 판매를 중단한다는 계획을 내놓은 바 있습니다.

진행자) 유럽 안에서 거대한 자동차 시장을 가진 독일도 서둘러서 내연기관 차량 이후를 대비하는 것으로 아는데요?

기자) 그렇습니다. 독일도 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으로의 전환을 서두르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전기차 대중화를 위해서 전기차 구매 보조금 지급을 2025년까지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진행자) 아직 전기차 가격이 비싸서 많은 나라가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죠?

기자) 네. 정부가 보조금을 지급해서 소비자들이 전기차를 좀 더 싸게 살 수 있게 합니다. 독일 정부는 이번에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연장해 주기로 했는데요. 내년까지 전기차 충전소 5만 개를 추가로 설치하기로 앞서 밝힌 바 있습니다.

도쿄도지사, “2030년까지 순수 휘발유 엔진 차량 판매되지 않도록 할 생각”

도쿄도의 고이케 지사가 9일 도의회 본회의에서 도내에서 판매되는 신차와 관련해 2030년까지 순수 휘발유 엔진 차량이 판매되지 않도록 할 생각이라고 밝혔습니다.

세계적으로 ‘탈 휘발유차’ 움직임이 확산하는 가운데 도쿄도는 장래의 기후 변동에 대응하기 위해 2050년까지 도내 온실가스 배출량을 실질적으로 없앨 계획입니다.

이런 가운데 9일 도의회 본회의에 참석한 고이케 지사는 도내에서 판매되는 신차에 대해 “승용차는 2030년, 이륜차는 2035년까지 ‘100% 비휘발유화’하기 위해 세계의 흐름을 견인해 나가겠다”며 순수 휘발유 엔진 차량이 판매되지 않도록 하고 전기자동차와 연료전지차, 하이브리드차 등으로 바꾸겠다고 밝혔습니다.

‘탈 휘발유차’ 목표와 관련해 경제산업성은 2030년대 중반까지 국내 신차에서 휘발유 차량을 판매하지 않고 모든 차량을 이른바 ‘전기자동차’로 바꾸는 목표를 세우기 위해 조정 중입니다.

따라서 승용차에 관한 도쿄도의 목표는 정부보다 5년 가까이 빠릅니다.

도쿄도지사, “2030년까지 순수 휘발유 엔진 차량 판매되지 않도록 할 생각” | NHK WORLD-JAPAN News

 

도쿄도지사, “2030년까지 순수 휘발유 엔진 차량 판매되지 않도록 할 생각” | NHK WORLD-JAPAN News

도쿄도의 고이케 지사가 9일 도의회 본회의에서 도내에서 판매되는 신차와 관련해 2030년까지 순수 휘발유 엔진 차량이 판매되지 않도록 할 생각이라고 밝혔습니다.

www3.nhk.or.jp

캘리포니아 주지사 "2035년부터 가솔린 차량 신규판매 금지 추진"

개빈 뉴섬 미국 캘리포니아 주지사(오른쪽)가 2035년까지 가솔린 차량 신규 판매를 중단하기 위한 행정명령에 서명한 후 기자회견을 했다.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주가 오는 2035년부터 가솔린으로 움직이는 차량 판매를 금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어제(23일) 기자회견에서 새로운 길을 가겠다며 이런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앞서 뉴섬 주지사는 이달 초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노력을 가속할 것이라고 선언한 바 있습니다.

캘리포니아주를 포함해 미국 내 많은 지역 정부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화석연료를 쓰는 차량을 규제하고 있습니다.

뉴섬 주지사는 어제 기자회견에서 새로운 가솔린 동력 차량의 판매를 금지하는 계획에 다른 주 정부들도 동참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캘리포니아주는 오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를 1990년 수준에서 80%를 줄인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한편 ‘캘리포니아 공기자원국’은 규정을 만들어 뉴섬 주지사의 계획을 법적으로 뒷받침할 예정입니다.

캘리포니아주에서 팔리는 자동차 수는 미국 전체 판매량의 11%를 차지합니다.

VOA 뉴스

중국에서 조만간 기름으로 가는 자동차 생산 중단선언

중국에서 조만간 기름[휘발유나 경유, 가스로 가는 차]으로 가는 자동차 생산 중단선언...

진행자) 중국에서 조만간 기름으로 가는 자동차 생산을 멈춘다고요?

기자) 네. 신궈빈 중국 공업정보화부 부부장(차관)은 “일부 국가들이 전통 에너지 자동차의 생산과 판매 중단 시간표를 이미 정했다”며 “곧 중국의 시간표를 확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주말 톈진에서 진행된 ‘2017 중국 자동차산업 발전 국제포럼’ 개막식 기조연설에서 밝힌 내용인데요. ‘전통 에너지’란 휘발유나 경유, 가스 같은 화석연료를 말하고요, 이런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 생산 중단 시점을 곧 결정하겠다는 말입니다.

진행자) 휘발유나 경유, 가스로 가는 차를 안 만든다면, 대안은 뭔가요?

기자) 전기 자동차만 만들겠다는 겁니다. 최근 미국에서 ‘테슬라’라는 업체가 전기자동차를 대중화하면서 빠르게 수요가 확산되고 있는데요. 미국의 ‘GM’이나 일본 ‘닛산’ 같은 업체들도 전기자동차를 만들어 팔고 있고요. 독일의 고급 자동차 업체인 ‘BMW’도 여기에 합류했습니다. 스웨덴 기업 ‘볼보’는 2019년부터 화석연료 자동차 생산을 중단하고, 전기자동차나, 전기모터와 엔진을 함께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차량만 만들겠다고 지난 7월 선언했습니다.

진행자) 일부 국가들은 이미 화석연료 자동차 생산을 중단할 시간표를 확정했다고 했는데, 어떤 상황인가요?

기자) 영국과 프랑스는 2040년까지 화석연료 사용 차량의 생산과 판매를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네덜란드와 노르웨이는 이보다 빠른 2025년으로 시간표를 정했는데요. 앞으로 불과 8년 뒤면 이들 나라에서 화석연료 자동차를 만들거나 팔지 않게 되는 겁니다. 중국의 경우, 영국· 프랑스를 따라 2040년으로 결정할 가능성이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각 나라들이 이렇게 줄지어 화석연료 차 생산을 중단하기로 결정하는 이유는 뭐죠?

기자) 나라마다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로 한 국제적 약속인 ‘파리기후변화협정’이 그 배경 중 하나인데요. 중국의 경우 세계최대 탄소배출 국가라, 이 같은 노력이 더욱 절실한 실정이라고 외신들은 분석했습니다. 또한, 전기자동차는 배기가스가 없기 때문에 환경오염도 훨씬 줄어들고요, 석유의존도를 줄이려는 각 나라들의 정책적 고려도 큰 몫을 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중국의 계획은 다른 나라에도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라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막대한 인구와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력을 바탕으로, 중국은 현재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이자 제조국인데요. 세계자동차산업연합회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에서 만든 자동차가 2천800만여 대에 이르렀습니다. 9천400만여 대였던 전세계 생산량의 30%를 차지했는데요. 중국이 화석연료에서 전기로 자동차 동력을 전환하는 시간표를 확정하면, 다른 자동차 생산국들도 곧장 뒤를 따를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시장에 차를 팔아야하기 때문인데요. 일부 외신들은 이제 지구상에서 ‘내연기관의 종말’, 그러니까 전통적인 자동차 엔진이 사라지고 전기 모터가 대체하는 시점이 가까워졌다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그럼, 중국이 생산중단을 결정할 것으로 보이는 2040년까지는 ‘내연기관의 종말’이 일어날까요?

기자) 미국 정부의 정책 방향이 변수입니다. 미국은 올해 초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전통적인 화석연료 기반 산업을 되살려 일자리를 늘리겠다는 목적으로 ‘파리기후변화협정’에서도 탈퇴를 선언했는데요. 전기자동차를 사면 보조금을 주는 친환경 정책은 진행 중이지만, 화석연료 차량 생산을 중단시키겠다거나 하는 정부 차원의 계획은 없습니다. 하지만, 전기자동차 분야 선도적 기업인 ‘테슬라’가 관련 특허를 모두 공개하는 등 흐름을 주도하고 있어서, 미국에서도 민간 차원에서 큰 변화가 진행 중입니다.

 

"선진국은 휘발유나 경유, 가스 같은 화석연료(기름)를 사용하는 자동차 생산과 판매 중단선언"
-영국과 프랑스는 2040년, 네덜란드와 노르웨이는 2025년까지 화석연료 사용 차량의 생산과 판매 중단
-중국에서 조만간 기름으로 가는 자동차 생산 중단선언
-세계 각국 대부분 자동차업계 전기자동차, 수소전기자동차 생산과 판매
-전기자동차의 힘, 그래핀 배터리가 급진적 변혁과 몇년 이내 600Km-1000km이상 주행 전기자동차출시
-그래핀 배터리로 농기계도 급진적 변혁

-화석연료 자동차와 전기 자동차 ,수소전기차 부품이 다르다

영국과 프랑스는 2040년까지 화석연료 사용 차량의 생산과 판매를 중단하기로 했다. 네덜란드와 노르웨이는 이보다 빠른 2025년으로 시간표를 정했다. 앞으로 불과 8년 뒤면 이들 나라에서 화석연료 자동차를 만들거나 팔지 않게 된다. 중국이나 러시아의 경우, 영국· 프랑스를 따라 2040년으로 결정할 가능성이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는 전망하고 있다